본문 바로가기

성동구자원봉사자 감염병 마음건강 지침(feat.재난정신건강정보센터)

성동구자원봉사자 여러분 안녕하시지요? 센터는 제한된 조건 속에서도 봉사자들의 안전을 지키고 할 바를 찾기위해서  차분하고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국가 전염병대응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됨에 따라 통합자원봉사지원단 근무 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국의 자원봉사센터는 행정안전부의 지침에 따라 재난.재해 시 재난안전대책본부의 요청에 의해 통합자원봉사지원단을 구성하게 되어 있습니다. 지원단에서는 세가지의 역할을 합니다. 재난에 대한 예방과 인식개선, 재난 현장 지원, 재난 후 지원입니다. 

 

그런데, 전염병의 특성상 봉사자가 현장에서 활동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통합자원봉사지원단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고 또한 해야 하는지 선례가 없습니다. 중국에서는 의료진의 이동을 돕던 자원봉사자가 사망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메뉴얼은 화재, 지진, 홍수 등의 자연재해에 맞춰져 있었기에 봉사자의 안전을 충분하게 보장하면서 실질적인 지역사회의 봉사일감을 찾아내는 일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 도움의 손길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CJ헬스케어에서 봉사자분들과 지역 어린이에게 건강음료를 선물해주셨습니다.  성동구 내 수요처에 전달하기 위해 상황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는 청소년들의 건강을 위해 칫솔살균기 구입비를 지원해주셨습니다.  

 

건강한 사회는 아픔을 겪는 사람을 어떻게 품는가로 결정됩니다. 혐오와 비난의 대상을 찾아 내기보다 격려와 위로를 전하는 성동구 봉사자분들이 되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봄바람에 따뜻한 소식들이 가득 실려 날아오기를 기다립니다.

재난정신건강정보센터에서 제작한 감염병 마음건강지침 공유합니다. 평온한 하루 되세요.